고객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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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SC 성과관리
나누고 누리는 금정구노인복지관
맞춤형서비스 개발전략
  • ⊙ 고객서비스 접근성 강화
  • ⊙ 사회환경 변화 대응력
        강화
  • ⊙ 당사자 참여 평가
통합형서비스 확대전략
  • ⊙ 사회참여 활성화
  • ⊙ 지역사회 체계기반
        실천역량강화
  • ⊙ 지역사회 인식개선 증진
  • ⊙ 특화사업 개발
고객참여 확대전략
  • ⊙ 지역주민 참여확대
  • ⊙ 노인복지 자원 네트워크 강화
  • ⊙ 이용자 주체성 강화
  • ⊙ 자원개발
윤리경영 실천전략
  • ⊙ 고객만족도 향상
  • ⊙ 윤리경영 실천
  • ⊙ 윤리경영 학습과 활동강화
  • ⊙ 팀웍 시스템 구축
  • ⊙ 창조적 조직문화
  • ⊙ 학습조직 운영
  • ⊙ 시설이용 안전강화
  • ⊙ 비용 효율성 점검
BSC 성과관리(2018년~2022년)
BSC 성과관리
전략 성과목표 성취과제 성과지표
맞춤형
서비스개발
전략
고객서비스
접근성 강화
- 노인권익위원회 운영활성화
- 프로그램별이용자와의 관계확대
- 노인권익증진사업의 주체적 운영
- 정기적 욕구파악과 반영
- 이용자 의견 반영률
- 찾아가는 복지확대 - 지역거점 확대율
사회환경변화
대응력 강화
- 노인복지 정책 이슈 정보제공
- 고독사 문제해결 안전망 구축
- 치매예방프로그램 운영 및 지도자 양성
- 이용자가 실시하는 금정구 노인복지정책 실태조사
  및 보고회
- 노인복지정책 모니터링
- 금정구 노인정책 제안
- 지역거점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 노인복지정책 관련
- 이슈 반영정도
당사자 참여평가 - 당사자 평가결과 반영 - 단위사업 중 수행율
통합형 서비스
확대전략
사회참여
활성화
- 지역사회 기여활동 다양화
- 지역사회 기여활동 확대
- 사회참여 교육 시스템 확산 및 정례화
- 노인일자리 질 개선
- 사회활동 참여 달성율
지역사회체계기반
실천역량강화
- 고령친화도시 영역별 실천과제 찾기 및 활동
- 다복동 사업 참여
- 선배시민 성과지표 활용
지역사회
인식개선증진
- 노인권익교육 및 인식확산
- 세대통합프로그램 운영
- 참여주민 수
- 주민인식 변화율
특화사업개발 - 주민조직화사업 운영
- 주민조직화사업의 자조조직 수립
- 주민조직화 자조조직의 지역사회문제 해결활동
- 베이비부머 세대 프로그램 운영
- 가족관계개선프로그램 운영
- 개발 건수
- 특화사업 성과달성율
고객참여
확대전략
지역주민
참여확대
- 주민참여 연계프로그램 연간일정확정
- 오픈강좌 개설 및 운영
- 지역사회 협약기관 홍보지 비치
- 찾아가는 복지사업 연계
- 이용자 대비 주민 참여율
노인복지
네트워크
강화
- 네트워크 협력 강화 및 지속
- 관계기관 정기적 소통
- 관계기관과의 협력사업 진행
- 네트워크 사업 활성화
- 전체사업 중, 네트워크 활용건 수
- 연계 확대율
- 신규 자원 확대율, 자원 지속율
이용자 주체성
강화
- 집단프로그램 내 이용자 역할찾기
- 평생교육프로그램 리더그룹 역할강화
- 리더그룹의 사회참여 교육이수
- 리더그룹 역할제안활동 및 조정
- 이용자의 주체적 역할 정립
- 역할수행정도
- 요청건수 감소 (2차년도~)
자원개발 - 홍보 강화
- 자원개발확대
- 자원확대율
- 자원지속율
윤리경영
실천전략
고객만족도 향상 - 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 고객만족도 향상
- 직원고충 처리율
- 고객불만 처리율
윤리경영 실천 - 윤리경영실천체계 구축 - 윤리경영 인식수준 향상
윤리경영
학습과 활동강화
- 기관 내외부 고객을 위한 윤리경영  홍보활동
- 윤리경영 민감성 향상
- 윤리경영 내외부 고객 시상
팀웍시스템 구축 - 매트릭스조직 운영
- 슈퍼비전 강화
- 의사소통체계 구축
- TQM 실행체크리스트 만족율
(팀웍, 협동적조직분위기,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창조적조직문화 - 직원 아이디어 공유채널 마련
- 직원의 일상생활 변화를 위한 기회 지지활동
- TQM실행체크 리스트 만족율
학습조직운영 - 내부학습조직 운영
- 경력직 리더십 교육
- 직원 워크샵
- 직원별 교육이수 시간
시설이용안전강화 - 재난대비 실전모의훈련
비용효율성 점검 - 시설점검 관리계획 수립
- 외부지원사업 제안 및 진행
- 비용절감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