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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업

상담사업
목표 노인의 일상생활 중 다양한 문제와 관련하여 적절한 서비스와 정보제공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한다.
참여자 만 60세 이상 노인
기간 상시
내용 이용상담전화-내방 상담을 통해 복지관 이용 전반에 대한 상담
전문상담연계
  • 법률상담 :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법률문제 전반에 대한 상담
  • 세무상담 : 소득세, 양도세, 증여세 등 세무적인 문제 해결
  • 난청상담 : 청력검사, 난청상담
  • 우울상담 : 정신질환의 발견, 예방, 치료의 기회 증진
  • 치매상담 : 치매조기검진, 발견 및 관리
  • 노인학대상담 : 노인학대 관련 전문상담 및 신고

마실가다

문학 활동을 통한 중년여성의 건강한 노년기 입성 프로그램 “인생 2막 – 멋진 신세계”
목표 복지사각지대의 상황에 부닥쳐있는 노인을 발굴하고 욕구파악을 통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 및 연계한다.
대상 서비스 지원 연계 노인 33명
기간 2월~11월
내용 주민만남실시
  • 주 3회 지역 내 부녀회 및 주민자치회 등 활동 주민 또는 일반지역주민 만남을 통한 지역사회 내 문제 및 이슈 파악
  • 복지 서비스 제공 필요 이용자 현황 파악
복지서비스 제공 이용자 발굴
  • 주민만남을 통해 복지 서비스 제공 필요 이용자 현황 파악 후, 월 3회 이용자 발굴
  • 발굴된 이용자와 ‘맞춤서비스 지원을 위한 심층상담지’를 통한 욕구조사 및 필요 서비스 파악
복지서비스 연계
  • 이용자 상담을 통해 나타난 욕구 및 필요 서비스를 위한 자원 파악
  • 사례관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 이용자 욕구에 충족된 서비스 연계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