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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제공을 통한 에이징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실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제공을 통한 에이징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실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목표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노인에게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기능·건강 유지 및 악화를 예방한다. 나아가 지역 내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에이징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를 실현한다.
참여자 금정구 내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노인 중 독거·조손·고령부부 가구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 또는 신체적 기능 저하, 정신적어려움(인지저하, 우울감)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노인 (1권역 : 남산동, 청룡노포동, 장전동, 구서동, 금성동)
기간 연중
내용
내용
직접 서비스 안전지원 서비스 방문과 전화를 통한 어르신의 안전과 안부확인 및 말벗서비스 제공
사회참여 서비스 어르신들의 사회관계 향상 및 사회적 교류를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
생활교육 서비스 신체건강과 정신건강 기능 유지와 악화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일상생활 지원서비스 일상생활 지원을 위한 외출동행 및 가사지원 제공(단, 중점돌봄군 대상에 한함)
연계 서비스 민간후원자원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생활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내 민가자원 연계
사례관리 복합적 문제를 가진 이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 지원
흐름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절차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절차이미지
복합적 문제 발견

사례관리사업 제공 절차

    사례관리사업 제공 절차 이미지

노인의 우울감 경감과 사회관계향상을 위한 친구만들기 ; 어울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 특화서비스

노인의 우울감 경감과 사회관계향상을 위한 친구만들기 ; 어울림
목표 사회적 고립과 우울 위험이 큰 노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사례관리 제공을 통한 고독사 및 자살을 예방하고, 사회관계를 향상한다.
참여자
  • 가족, 이웃 등과의 접촉이 거의 없어 고독사 및 자살위험이 큰 65세 이상 노인
    (단, 고독사 및 자살위험이 현저히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 60세 이상 노인)
  • 지역 내 어떠한 서비스도 받지 않고 있는 고독사 위험군(은둔형) 노인
기간 연중
내용 은둔형 고독사 위험군
  • 개별상담
  • 위기개입 지원
  • 외부활동 프로그램
우울형 자살 위험군
  • 우울증 진단 및 투약지원
  • 개별상담
  • 나들이/자조모임
  • 집단활동(원예·텃밭활동, 생애회고활동)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목표 독거노인·중증장애인에게 가스, 화재, 활동감지기 및 응급호출버튼 등을 설치하여 응급 상황에 신속 대처
참여자 독거노인
  • 주민등록상 동거자 유무와 상관없이 실제 혼자살고 있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 고위험군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노인으로서 노인장기요양서비스(재가) 및 방문보선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 자
  • 1·2순위 대상자 외 지자체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 * 신규대상자에 적용하며, 기존 설치자는 소급적용 하지 않으며, 대상자 선정시 가급적 1,2순위를 최대한 선정하도록 하고, 선정 전 시스템 설치 동의서 또는 사업 참여 거부의사 확인
  • * 타 재가서비스 등을 제공받고 있더라도 제공 가능
장애인
  •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로 독거, 취약가구, 가족의 직장·학교 생활 등으로 상시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
  • 1순위 : 최중증 독거, 취약가구 및 중증 독거가구 수급자
  • 2순위 : 중증 취약가구 및 활동지원 수급자로서 생활환경상 상시 보호가 필요한 중증장애인
  • 3순위 : 1,2순위 대상자 외 자자체의 장이 생활여건을 고려하여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비수급 중증장애인
  • * 제외대상 : 정부(지자체)재정이 투입되어 24시간 활동지원을 받고 있는 중증장애인
기간 연중
응급상황
발생 시 서비스
응급상황
  • 화재·가스 감지로 인한 소방서 자동신고 및 시스템을 통한 문자메세지 전송 확인
  • 게이트웨이 119버튼 및 응급호출기를 통한 긴급 호출
  • 시스템을 통한 활동 미감지 상태 확인
  • 기타 댁내 긴급상황 발생 인지
대응절차
  • 서비스대상자에 유선을 통해 상황확인
  • 해당상황에 적합한 업무처리 실시
  • 조치결과 시스템 등록
  • * 서비스대상자와 유선확인 불가시 신속하게 소방서와 유기적인 연락망을 유지하며 방문확인 실시